HOME | 회사안내 | 로그인 | 회원가입












  
   
   [정치] 카탈루냐의 미래, 오늘 조기총선에서 결판나나?   
   날짜 : 17-12-21 14:05                                                                     

- 분리독립vs스페인 잔류파…과반 득표 못해 헝의회 꾸릴 듯

- 임시 결과는 자정 전 발표



[유리이 기자]= 스페인 카탈루냐의 미래를 가를 조기지방 선거의 날이 21일(현지시간) 밝았다.

이번 선거는 지난 수십년 내 스페인 최악의 정치위기를 유발한 카탈루냐 분리독립 운동을 일단락하고 분리독립과 스페인 잔류 중 민심의 향배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번 선거로 카탈루냐 정치 위기가 해소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외신들은 분석했다.

이번 선거에서는 크게 분리독립을 주장하는 공화좌파당(ERC)과 스페인 잔류를 주장하는 시민당(시우다다노스)이 맞붙는다. 여기에 카탈루냐 분리독립 운동을 이끈 카를레스 푸지데몬 전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이 이끄는 JxCAT,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의 국민당(PP) 등이 가세했다.

스페인 당국의 처벌을 피해 벨기에로 몸을 피해 있는 푸지데몬 전 수반은 영상 유세를 통해 '역사가 카탈루냐를 지켜볼 것'이라며 '우리가 이긴다면 스페인 당국에 체포 되더라도 다시 스페인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당을 이끄는 이네스 아리마다스 당수는 '분열된 카탈루냐에 새로운 시대를 열어야 한다'며 '목요일에 우리는 독립 추진의 악몽에서 깨어나게 될 것'이라고 연설했다. 이어 '독립운동을 끝내고 100일 안에 사회의 응집력을 회복하겠다'고 약속했다.

여론조사 등에 따르면 기록적인 투표율이 예상되는 한편 공화좌파당과 시민당 중 어느 쪽도 135석 의회의 과반을 확보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스페인 일간 엘 파이스는 이날 100만여명의 유권자가 마음을 정하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이번 주 초 엘 파이스가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ERC가 시민당에 약간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로선 공화좌파당과 시민당이 제1당과 제2당을 차지하고 그 뒤를 JxCAT가 이을 것이라는 것이 지배적인 견해다. 뉴욕타임스(NYT)는 이 외에도 최소 7개 당이 135개 의석을 나눠 가질 것으로 전망했다. 뚜렷한 다수당이 없는 헝의회’는 당연한 결과다.

정부 구성을 위한 정당 간 연합이 필수적인 상황이지만 분리독립을 주장하는 공화좌파당과 JxCAT가 힘을 모을 가능성도 매우 낮다. 푸지데몬 전 수반이 벨기에로 피신한 것을 두고 ERC의 오리올 중케라스 전 카탈루냐 자치정부 부수반이 '나는 숨지 않았다'고 비난하는 판국이기 때문이다. 주민투표를 위해 동맹을 맺은 두 당은 이제 완전히 등을 돌린 것으로 보인다.

BBC는 이번 선거는 카탈루냐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다시 한 번 문제에 불을 붙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유권자들도 미래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21세 대학생은 BBC에 '중도 성향의 참신한 시민당에 투표할 것'이라며 '여러 극단적인 입장이 공고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공화좌파당에 투표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47세 음악가는 '어느 쪽이 이기든 문제가 생길 것을 알고 있다'며 '내 표가 카탈루냐에 얼마나 많은 독립 지지자들이 있는지 분명히 보여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특히 라호이 총리가 카탈루냐 자치정부를 해산하는 근거로 든 스페인 헌법 제155조가 카탈루냐 새 정부가 구성되고 새 자치정부 수반이 나올 때까지 계속 유효하다는 것이 우려할 지점으로 꼽힌다. 카탈루냐에서 협상 난항으로 빠른 시일 안에 연정을 구성하지 못하면 또 다시 의회가 해산될 수 있기 때문이다.

NYT는 이미 스페인 중앙정부에서 라호이 총리의 입지가 약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카탈루냐의 불안정한 상황을 효과적으로 진정시키지 못하면 조기 총선을 통해 카탈루냐를 '정상적이고 합법적인 상태로 되돌릴 수 있다'고 주장한 라호이 총리의 정치적 입지가 더욱 취약해질 수 있는 상황이다.

이날 투표는 오전 9시에 시작해 오후 8시까지 이어진다. 중앙정부 대표자들이 이날 자정 이전에 대략적인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A look at Trump…]
[Suddenly, Zimba…]
[The shrinking p…]
[Trump has deep …]
글로벌 큰손의 예측 "美 부…
애플 아이폰 성능저하 집단…
'거리에도 모이지 말라…
트럼프 대통령 내외 '…
매티스 국방, 관타나모 방문…
카탈루냐의 미래, 오늘 조기…
외교부 '입국한 UAE 왕…
터키 대통령, '유엔 총…
제천 건물화재, “아내가 사…
홍준표-류여해 설전 이어…&…
[당대표로 돌아온 홍준…]
[노웅래 국회의원 인터…]
[송하진 전라북도 도지…]
[서병수 부산시장 인터…]
● 244 Madison Avenue Suite 1136 New York, NY 10016 USA / 210 Sylvan Avenue Suite B-5 Englewood Cliffs, NJ 07632 USA
● TEL: (646)740-3962 / FAX : (646)417-7033 / E : newskannusa@gmail.com
● Legal Advisor (고문변호사) : Jack Cilingiryan Attorney At Law
동포통신사 뉴스KANN은 미국 뉴저지 주정부 등록 미디어 입니다. 뉴스 및 콘텐츠를 무단사용하면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게 됩니다.
Copyright ⓒ 2010 newskann.net All rights reserved.